■ Market 0.5도 되지않는 SK텔레콤과 상담원 마인드

어떤제목을 붙일까 고민을 하다가 최근 필립 코틀러의 마켓 3.0을 읽어서 그런지 딱 떠오르는제목이 SK와 상담원의 마인드가 마켓 1.0은 커녕 0.5도 안되보이는것 같다는 생각 들어서 거창하게 한번 붙여봤습니다. ^^;;

필립 코틀러의 Market 3.0 리뷰 (보러가기)



■ 상담 내용 요약

개인적인 사정으로 전화를 정지를 시킬일이 있어서 SK상담원과 상담을 했습니다. 
내용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전화정지요금 3500원 입니다.
- 장기간 정지는 유학이나 기타 사정이 없이는 안됩니다.
- 보통은 3개월단위로 밖에 정지가 안됩니다.   

3개월이 지나도 SK에서는 전화가 오지 않았습니다. 편의를 봐줘서 고맙기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다음달 전화를 살릴겸 해서 Tworld에 들어가서 요금내역을 확인해보니 꼬박 꼬박 한달에 3500원이 아니라 11000원이상의 요금이  빠져 나가고 있었습니다.
상세 요금내역을 확인해보니 정지기간동안은 SK에서 할부지원금이 지원되지 않아서 매달 나오던
7500원이 나오지 않아서 11000원정도의 요금이 나왔습니다.





■ 티비의 입장
 

처음엔 휴대폰 구입할때 할부지원금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정지하면 할부요금도 정지되는줄 착각을 해서 그런 사실을 이야기 안해준 사실이 섭섭했습니다. 
하지만 상담원도 사람이기때문에 그많은 사람들을 상대하려다 보면 잊어버릴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일단 상담을 받아봤습니다.  
 
정지기간동안은 3500원 요금외에 할부지원금이 지원이 안되는 사실을 몰랐는데요. 왜 이야기를 안해주셨나요? 혹시 제가 못들은건가요. 상담 통화내역을 확인을 해주세요!



■ 상담원의 입장


잠시후 상담원이 녹취를 들어보고 다시 전화가 와서는 당당하고 자신있게 말을했습니다.
 
전화정지시 기본요금 3500원이 부가되고 .....할부지원금은 지원이 안되며 수수료 포함 3950원이 부과됩니다 


처음 화가난 이유는 상담원이 실수로 고지를 하지 않은게 아니라 할부지원이 안되는 부분을 고객이 제대로 듣지 못하게 흘려서 대충 고지했다는 사실이였습니다. 

그런데 정말 더 화가났던것은 그 상담원분과는 꽤 긴시간 이것저것 꼼꼼하게 상담을 했었는데 상담원분도 친절하게 웃으면서 자세하게 알아봐주시고 대답해주셔서 고맙다는 생각이 들면서 역시 SK 상담직원분은 친절하기까지 하다라는 기억이 났었는데.. 현실은 조금 달랐습니다.  

그상담원은 

- 전화를 잠깐 사용안할일이 있어서 기본요금을 낮추고 싶어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 그리고 전화정지를 해도 기본요금고 비슷한 요금이 나온다는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 눈하나 깜빡하지 않고 장시간 친절하게 웃으면서 저를 낚아 버렸습니다.  



■ 후기 


10년 가까이 SK의 단골고객이였는데 CF에서 단골우대 이야기가 나오면  쓴웃음이 날것같네요.
끝으로 돈3만원에 재밋는 포스팅거리를 재공해주신 SK텔레콤과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__)꾸벅~!
혹시 관계자분들중에서 제글을 읽으신다면 마켓3.0을 꼭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시간이 없어서 못보신다면 제 리뷰글이라도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필립 코틀러의 Market 3.0 리뷰 (보러가기)

친절하게 웃으며 고객을 낚아버리는 상담 이제 없어져야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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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음... 통화녹취.... 정말로 강력한 무기인 것 같습니다.

    2010.05.31 13:0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은근 화가 나는데요..
    SK텔레콤 상담원만 그런가요?
    거의 모두 그런거 같아요..
    매너있고 상냥하게 대하면
    상대방이 바본줄 알아요.
    소리질러대고 무식하게 대하면 달라진다니까요.
    참 나...

    그래도 티비님, 글 결론은 참 훈훈(?)하게 마무리 하시네요..

    처음 포스팅 제목에
    Market0.5 라고 하셔서
    뭔 말인가 했어요.ㅎ

    점심 맛있게 드세요.
    언짢은 맘으로 식사 하면 체한답니다.

    2010.05.31 13:0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어? 답글 다는 사이 제목이 바뀌었네요?
      이런..ㅎ

      2010.05.31 13:08 신고 [ ADDR : EDIT/ DEL ]
    • 다음뷰 제목은 그대로예요 ^^;;
      원래는 고객을 낚는SK 텔레콤 상담이라고 할려다가 참았어요 ㅎㅎㅎ
      ------------------------------
      블로그하면서 좋은점이요 ㅎㅎ
      이런 화나는일도 화가나지 않고 다 포스팅거리라서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
      큰일났어요 ㅠ 여우님도 점심 맛있게 드세요!!

      2010.05.31 13:14 신고 [ ADDR : EDIT/ DEL ]
    • 비밀댓글입니다

      2010.05.31 13:17 [ ADDR : EDIT/ DEL ]
    • 다음뷰의 이미지는 수정이 안되는데요
      제목은 제목 옆에 edit를 이용하셔서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해요!

      2010.05.31 13:21 신고 [ ADDR : EDIT/ DEL ]
  4. 녹취의 함정인것 같습니다.
    녹취내용을 고객이 다 기억을 할수는 없다는 허점을 노려서, 회사입장에서의 중요한 할말은 다 녹음을 해 놓죠..ㅎㅎ
    고객은 증거가 녹취로 남으니 딴 소리도 못하고..
    꼭 skt 의 문제점만은 아닌 거 같습니다.

    티비님 주말 잘 보내셨죠?
    주말동안 많은 포스팅을 하셨네요..^^
    즐거운 한주 보내세요...

    2010.05.31 13:2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본의 아니게 좀 달렸어요~! ㅠ
      네 sk만의 단점은 아니지만..
      낚인곳이 SK라 좋았던 SK의 상담원의 기억이 이제 사라져버리네요 ㅠ
      정말 조금만 고객을 배려하면 좋을텐데요 아쉽더라구요 !^^;

      2010.05.31 13:37 신고 [ ADDR : EDIT/ DEL ]
  5. 날개미썽

    정지한 기간은 약정기간에 포함인가요? 아닌가요?
    한번 더 상당해보세요... 단말기 처음 계약 했을 시 할부지원금+단말기기기 값이 잖아요. 정지시켰는데 기본금+할부지원금만 나오는 것을 보면 나중에 단말기기 할부지원금 청구 되지 않는게 아닐까여? 할부지원금 자체가 약정기간동안 단말기 기기값을 보조해주는 거잖아요... 그렇다면 정지로 인해 단말기 할부금이 청구가 안됐다면 보조금을 더 낼 가능성도 있어보이네요. 잘 물어보세요. 만약 다시 정지해제 하셨을 때 해제한 기간동안 청구된 단말기 보조금을 빼준다면 계산이 바른 것이니 크게 화내지 않아도 된다고 봅니다. 어차피 내야할 돈이니까여... 물론 그 상당 내역까지 꼼꼼히 녹취하시고요...

    2010.05.31 13:41 [ ADDR : EDIT/ DEL : REPLY ]
    •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정지한 기간은 약정기간에 포함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약정에 전혀 변함은 없구요
      정지한기간동안 할부금지원금만 못받은거라서요
      금액으로 따지면 3만원 가량 제가 손해를 본게되네요ㅠ

      2010.05.31 13:47 신고 [ ADDR : EDIT/ DEL ]
  6. 저도 군대있을때 구입했던 햅틱을 휴가기간 동안 분실해서
    분실정지를 해놓을 상태였는데 6개월 이후에 자동으로 풀리더군요..
    그것도 모르고 꼬박꼬박 요금내고 있었던 거억이 있네요 ㅠ
    확실히.. 상담할때는 보다 자세히 알려줬으면 좋겠어요

    2010.05.31 14: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다 꼼수로 돈을 더 벌어야한다는 마인드인건 알겠지만
      좀 아쉬운 부분이죠 ㅠ
      걸수님도 즐거운 한주 시작하세요!!

      2010.05.31 14:34 신고 [ ADDR : EDIT/ DEL ]
  7. 이런일 겪으면 정내미가 뚝 떨어지죠~ 통화녹취....그나마 포스팅으로인해 기본이 조금 풀리시길 바래요~^^

    2010.05.31 16: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블로그로 속시원하게 떠들고 나니 속이 좀 풀리네요 ㅎㅎㅎ
      이번기회로.. 아이폰이나 스마트폰으로 으로 갈아탈까 생각중이예요

      2010.05.31 16:15 신고 [ ADDR : EDIT/ DEL ]
  8. 전 기본적으로 상담원을 믿지 않습니다.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하는데 적어도 그들은 어떻게든 그 상황을 모면하거나...
    아니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그들이 보기에 무지한 사람들을 끌고갈려고 하기에...
    일단 저는 그들의 말을 믿기보다는 클레임을 거는 것이 확실히 문제해결이 빠르더군요.

    2010.05.31 16: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나름 꼼꼼하게 챙긴다고 이것저것 물어봤었는데요..
      결론은 제가 덜 꼼꼼해서 그런거니깐요 ㅎㅎ
      포스팅을 위해 3만원 지불했다고 생각하려구요 ^^;;

      2010.05.31 16:39 신고 [ ADDR : EDIT/ DEL ]
  9. 포스팅거리 만들어준 sk에 감사하단말이 맘에 팍 와닫습니다.
    요즘 저에게 잘못한 어떤것도 바로 블로그로 올려버릴려고
    벼르고 있답니다.ㅋㅋㅋㅋ
    상담이란게 웃음과 상냥함이 꼭 진심을 표현하지는 안더라구요^^*

    2010.05.31 17:2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활기님도 저처럼 블로그에 푹빠지신게 여기까지 느껴지네요 ㅎㅎㅎ
      저도 SK상담은 제일 친절하고 좋다고 생각했는데요..
      좀 실망이였어요 ㅎㅎ

      2010.05.31 17:52 신고 [ ADDR : EDIT/ DEL ]
  10. 전화건 사람도 녹취를 해야 겠네요. 모든 상담이라는 것이 간단한 것만 다루고 이익을 위해서는 질문외에는 답변도 안해주고 답변도 너무 간단히 해 주니 답답합니다.

    2010.05.31 18:2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맞는말씀이세요
      크게 보면 뭐가 이득인지도...
      하긴.. 그렇게해야 돈을 잘벌수 있는건가
      싶기도 하고 헤깔리게 되네요 ㅠ

      2010.05.31 18:26 신고 [ ADDR : EDIT/ DEL ]
  11. 오늘 다음뷰를 봤더니 티비님 블로그가 IT분야 2위 ++부러워요 ㅜㅜ

    2010.05.31 19:4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요즘 통신사 상담원 외에.. 여기저기서 걸려오는 스팸성 전화.. 낚시성 전화... 정말 미치겠더라구요...
    이거 어떻게 좀 안오게 할 수 없는지.. 전화번호는 어떻게 알고서 말이죠....
    개인정보 유출.. 정말로 심각한 수준에 이른것 같더라구요..

    2010.05.31 19: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옥션 정보유출처럼 우리나라에서는 주민등록번호가
      중요하면서도 유출이 너무 쉽게 되는것 같아요!
      고객센터에 최대한 스팸많이 온다고 차단해줄수 있는건
      다해달라고 날잡아서 전화한번해보세요
      ( 소용은 없지만 조금은 좋아지더라구요 ^^; )

      2010.05.31 20:02 신고 [ ADDR : EDIT/ DEL ]
  13. 그래요~티비님 이렇게 블로그에서라도 기분 푸세요~^^
    머 특정회사를 거론하기는 그렇지만 저도 티비님과 같은 통신회사를
    그 회사 오픈때부터 이용하고 있는데, 실망...이거뭐 너무 익숙한 단어가 되어버려서요.
    그러면서도 바보같이 아직까지 쓰고있다는...
    편안하고 즐거운 저녁시간 보내세요~!!!

    2010.05.31 20:0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말씀너무 감사드려요~!
      저는 오히려 포스팅거리줘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

      안다님도 오늘 하루 멋지게 마무리하세요!!

      2010.05.31 20:11 신고 [ ADDR : EDIT/ DEL ]
  14. 어떤 사정이 생겨 전화회사에 전화를 하게되면 조목조목 따지지 않으면
    헛소리만 늘어놓은 결과가 되더군요.
    그래서 전 그럴일이 생기면 먼저 상담원의 이름부터 재차 확인하고 들어갑니다...ㅎㅎㅎ

    2010.05.31 22: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5. @.@ 흠야...
    항상 가입할때만 친절한 것 같아요..@.@
    나쁜 놈들. ㅎ

    2010.05.31 23: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덕분에 좋은 포스팅 거리가 생겼잖아요 ㅎㅎ
      감사해야죠 ^^;;;
      눠한님 요즘 바쁘시네요 ㅋ 즐거운 하루 시작하세요!

      2010.06.01 05:57 신고 [ ADDR : EDIT/ DEL ]
  16. 아... sk는 맘에 안든다는.... 저번엔 멋대로 스마트폰 데이타 프리요금제 끊어버려서 한달 요금 그대로 날라가서 아버지와 대리점 가서 뭐라고 했더니 다시 충전해주더군요..
    하차... sk는 맘에 안들어요 나쁜놈들 ;ㅅ;

    2010.06.01 10: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는 SK 고객센터 좋아하고 이미지좋았었는데요
      이번기회로 저도 맘에 안들더라구요
      화내봐야 제몸만 사앟고 3만원주고 재밋는포스팅 거리 얻었다고 생각하고 말았어요!

      행복한 6월시작하세요!!! ^^

      2010.06.01 11:04 신고 [ ADDR : EDIT/ DEL ]
  17. ㅋㅋ 전 제가 원하는 덥이 확실히 맞을 때까지 물어봐요 ㅎㅎ 짜증내면 끊고 다른사람이랑 다시 통화하구요 ㅎㅎ

    2010.06.01 16: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8. 이건 뭐 고객모을때의 서비스를 반 만큼이라도 해줬으면...
    초심으로 돌아가란 말이야 !!

    2010.06.02 06: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9. SK 는 어떤 관점으로 보면 좋을지 몰라도 저한테는 영 시원찮은;

    2010.06.05 11:5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는 sk에 별감정도 없고 고객센터는 타통신사에비해
      참 친절하다고 느꼈는데요
      이후로는 진수님과 같은생각이예요 ㅎㅎ

      2010.06.05 12:22 신고 [ ADDR : EDIT/ DEL ]

  20. 그런데 정말 더 화가났던것은 그 상담원분과는 꽤 긴시간 이것저것 꼼꼼하게 상담을 했었는데 상담원분도 친절하게 웃으면서 자세하게 알아봐주시고 대답해주셔서 고맙다는 생각이 들면서 역시 SK 상담직원분은 친절하기까지 하다라는 기억이 났었는데.. 현실은 조금 달랐습니다.

    2012.07.30 06:54 [ ADDR : EDIT/ DEL : REPLY ]
  21. 이 게시물을 작성하는 시간을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난 당신이 내 친구들과 함께 작성한 내용을 여러 사람과 공유해야합니다.

    2012.11.02 12:39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