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것을 바꾸어 놓은 새로운 시장의 도래


『마켓 3.0』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며, 새로운 시장의 판도와 그것을 돌파하는 기업과 개인을 위한 통찰을 제시해왔던 필립 코틀러.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서 현재의 시장을 대체해가고 있는 ‘3.0 시장’이라는 미래의 청사진을 제공하고 그러한 청사진을 어떻게 통찰하고 준비할것인지에 대한
모든 내용을 이 책을 통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Contents


PART ONE. Trends of Market 3.0 (노도화같은 변화의 트렌드)
Chapter 1. Welcome to Market 3.0 (3.0시장 이라는 신세계의 등장)
Chapter 2. Future Model of Market-ing (미래의시장, 미래의 마케팅)

PART TWO. Strategy in Market 3.0 (3.0시장에서 기업 생존 전략)

Chapter 3. Mission to the Consumers (소비자들에게 미션을 어필하라)
Chapter 4. Value to the Employee (구성원들에게 가치를 어필하라)

Chapter 5. Value to the Channel Partners (협력사들에게 가치를 어필하라)
Chapter 6. Vision to the Shareholders (주주들에게 비전을 어필하라)

PART THREE. Application in Market (3.0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의 사회적전략)

Chapter 7. Socio-Cultural Transformation (사회문화적 변화의 중심에 서라)

Chapter 8. Emerging Market Entrepreneurs (이머징 마켓을 선도할 기업가를 길러내라)
Chapter 9.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환경적 지속성을 성취하라)
Chapter 10. Propaganda of Market 3.0 (마켓 3.0 선언문)




 


■ 노도와 같은 변화의 트렌드, 마켓 3.0이란 ?


지난 60여년간 산업화와 함께 산업의 표준화로 대규모, 대량생산이 이루어진 1.0 시장과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채워주고 수동적으로 채워주면서 소비자를 지향하는 2.0시장에서 벗어나 더이상 시장은 소비자에게 수동적이지 않은 '가치 주도'의 시대로 소비자를 '전인격적' 으로 생각하는 시장을 말합니다. 

하지만 오늘날 거의 대부분의 기업들은 ‘1.0 시장’에 머물러 있고, 일부는 ‘2.0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아주 극소수만이 ‘3.0시장’을 향해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3.0시장’을 먼저 알고 빨리 개척하는 자들에겐, 그 이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초유의 기회가 찾아올 것이라는 중요한 비전을 제시해주고 . 구성원 모두가  ‘3.0 시장’을 지향할수 밖에 없는 시대적 요구를 상세하게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 마켓 3.0에서의 기업 생존 전략

마켓 3.0에서의 기업 생존 전략을 단순히 기업 혼자가 아닌 기업과 개인, 나아가 정부에 이르기까지 ‘3.0 시장’에서 생존을 모색하기 위해 변화해야 할 모든 변화의 포인트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특히 소비자를 단순히 수동적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개체로 보지 않고 소비자에게 미션을 부여하며 소비자들을 새로운 기업의 오너로 만드는 생각은 우리나라 실정에는 너무 생소한
내용이였지만 책에  예시한 아케아나 뉴코크의 사례를 통해서 생각해보니 제일 공감가는 내용이였습니다.  

3.0 시장에서는 당신 기업의 특정 브랜드가 성공을 거두고 나면 그 브랜드는 더 이상 기업의 것이 아니다. 3.0 시장의 원칙을 수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사실상 ' 브랜드를 통제하는 일'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해야한다. 브랜드느 소비자들의 것이다. 브랜드 미션은 이제 그들의 미션이 되있다. 기업들이 할 수 있는 일이란 자신의 행동을 브랜드 미션과 일치시키는것 뿐이다.



■ 마켓 3.0에서의 기업의 사회전략

 마켓 3.0에서의 기업의 사회전략에 대해 여러방면에서 다루면서  각 조직과 실천 방향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큰 그림과 함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즉 기업은 자선활동으로 소비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낼수 있을지 모르지만, 소비자에게 주도권을 부여하거나 그들의 삶을 변화시키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단순한 서비스향상이 아닌 사회문화적 변화의 중심에 서야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건강을 염려하는 부모가 늘어나는 분위기에 발맞춰 디즈니 컨슈머 프로덕츠(Disney Consumer Products, DCP)는 '건강에 좋은' 일련의 '영양 성분' 기준을 만들었다. 이것은 미국식품의약ㄱ국이 정한 기준을 참고해 만든 것이다. 디즈니의 내부 지침에는 디즈니 상표나 캐릭터를 사용하는 계약업체들이 '건강한 식품을 판매하도록 유도하기 위한'기준들이 담겨있다. 
 디즈니의 이러한 전략은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예측한 결과물이라고 할수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전략 중 한 하니인 미래의 소비자, 즉 어린이들을 끌어들이는 것이기도 하다. 이런이들과 연결고리를 만듦으로써 디즈니는 성숙한 시장에서 보다 쉽게 미래의 성장 동력을 확보할수 있을것이다.
 


■ 마치며

최근 우리나라에서의 휴대폰 시장의 흐름만 보더라도 단순한 하드웨어와 디자인이 좋은 휴대폰이
강세였지만 소비자들이 어플리케이션을 생산하고 소비할수 있는 아이폰이 등장하면서 휴대폰
시장의 판도를 흔들고 있습니다. 뒤늦게 경쟁사들도 휴대전화의 운영체제까지 같이 만들던 과거의 제조방식을 버리고 이제서야 전문가를 영입하고 거기에 맞게 뒤늦게 대응하고 있는걸 볼때면
마켓 3.0은 멀리있는것이 아니라 벌써 우리가까이 다가와있는것 같습니다. 
우연한 기회로 읽기 시작한 책이였는데.. 첫느낌은 전공서 같은 느낌으로 읽기가 어렵고 지루할것 같았지만 생각보다 마켓팅이라는 딱딱한 내용을 필립 코틀러박사의 놀라운 통찰력과 분석력에 감탄하며 쉽게 읽어나간것 같습니다.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쯤은 읽어봐야 할 책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장기적인 실업 불균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오늘은 좀 어려운 포스팅...ㅋㅋ
    무지한 카라는 어려운 책 제목이면 패쑤..ㅋㅋ
    즐거운 하루 되시고요! 힘내서 파이팅^^

    2010.05.11 07: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잘 읽었습니다.
    저도 요 책 리뷰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참고해야겠어요^^

    2010.05.11 09:0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제가 글재주가 없어서 책 리뷰보다는 포스팅에 더 신경을 많이 썼어요 ^^;
      그래서 읽기 힘드셨을텐데.. 감사합니다. (__)넙쭉~

      2010.05.11 09:09 신고 [ ADDR : EDIT/ DEL ]
  3. 비밀댓글입니다

    2010.05.11 12:53 [ ADDR : EDIT/ DEL : REPLY ]
  4. ㅎㅎ 정말 지금은 독서중에서 -> 지금은 운동중으로 바뀌었네요. @.@ ㅎㅎ

    2010.05.11 13: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해당 분야 일을 하고 있는 형에게 권하고 싶네요.
    리뷰 잘 읽었어요. ^^

    2010.05.11 13:4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드뎌 리뷰 올리셨군요?


    약국도 아주 작지만 개인기업으로 본다면
    마케팅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데...

    티비님 말씀처럼 생각처럼 어렵지 않다고 하시니 한번쯤 읽어보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2010.05.11 14: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2.0시대에 적응하려고 노력중입니다.
    것도 너무 버거운데 이미 3.0 시대에 대한 대비를 준비중이시네요.
    적응 좀 마치고,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리뷰 잘 보고 갑니다. :)

    2010.05.11 15: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2.0시대도 적응이 버거워서 적응중이예요 ㅠ
      그래도 잠깐이지만 3.0의 세계를 구경할수 있어서 행운이였다는 생각이 드네요 ^^;

      2010.05.11 15:44 신고 [ ADDR : EDIT/ DEL ]
  8. 오..드뎌 리뷰 완성? 찌질한 철이는 4.0 찜임니당. 4.0은 철이(+티비) 혼자 멋대로 잘먹고 잘사는 시장임니당~
    리뷰 코멘트: 1.0, 2.0이 머고 3.0인지 머고 어케 다른지 좀더 자세했으면 좋겠어염

    2010.05.11 17:3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ㅋㅋ 역시.. 철이님은 무적이신듯..
      리뷰코멘트 답변 : 책사보셔야죠 그건 ㅠㅠㅋ

      2010.05.12 00:19 신고 [ ADDR : EDIT/ DEL ]
    • ㅎ 리뷰에서 그게 좀더 자세했으면 조치아느까 하는..그런 코멘트여씀니당 ㅎ

      2010.05.12 08:48 신고 [ ADDR : EDIT/ DEL ]
    • 오~ 베스트!! 트래픽 폭주인가바여.. 내 블로그에선 보이는 티비님 답글이 여기는 안 보인다능..우아..ㅡㅡ;
      이제 티비님은 정녕 저 노픈 곳으로~~~~
      손님좀 보내줘욧!!~~ㅎㅎ ㅡㅡ;;;;

      2010.05.12 09:23 신고 [ ADDR : EDIT/ DEL ]
    • 은근 자랑하는것 같아서 ; 베스트글인것 삭제해버렸어요;
      발리 비번 아이디 다시 비밀댓글로 남겨주세요!

      2010.05.12 09:24 신고 [ ADDR : EDIT/ DEL ]
    • 방명록에 남겼어요.. 오늘은 베스트글도 떠서 바쁘실거 같은데.. 여유있을때~~ ㅎ

      2010.05.12 09:26 신고 [ ADDR : EDIT/ DEL ]
    • 어제 뜬듯;; 철이님 관심좀 ㅠㅠ

      2010.05.12 09:29 신고 [ ADDR : EDIT/ DEL ]
    • ㅜㅜ지송..티비님 집은 담뷰안거치고 직접 오기 땜시 잘 몰른다능..변명~~~

      2010.05.12 09:35 신고 [ ADDR : EDIT/ DEL ]
  9. 전 신방과전공이라 필립코틀러 책을 잘 봐요~~
    아직 이 책은 못봤는데 요것도 사봐야겠어요~

    티비님의 첫 도서리뷰 잘 보았어요~~ 종종 부탁드려요~~

    2010.05.11 23: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도서리뷰 너무 힘들더라구요..
      앞으로 못보시지 않을까 싶어요 ^^;;;
      그래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__) 넙쭉~!

      2010.05.12 00:18 신고 [ ADDR : EDIT/ DEL ]
  10. 비밀댓글입니다

    2010.05.12 11:21 [ ADDR : EDIT/ DEL : REPLY ]
    • IT 3일 베스트글되고도 합쳐보면 조회수 1000도 안되고
      이바닥이 원래그래요 ㅎㅎ
      TV<일상<다이어트.........넘사벽 < IT<도서인듯;

      2010.05.12 11:23 신고 [ ADDR : EDIT/ DEL ]
    • 크흐..그럼 과학은? 내가 이미 과학 19위에서도 알수 있듯이..절망? ㅋㅋ ㅜㅜ

      2010.05.12 11:53 신고 [ ADDR : EDIT/ DEL ]
    • 과학은 저도 잘 모르겠어요 ^^;;
      그래도 약간의 카테고리별로 어드밴테이지를 준다고
      하니깐요 열심히 한카테고리를 파셔야죠!!

      2010.05.12 12:11 신고 [ ADDR : EDIT/ DEL ]
    • ㅋㅋ 근데 저 카테고리 내가 설정한거 아니져? 지금 확인해보니..그런데.. 담뷰가 알아서? 흠흠
      시러여~ 난 꿈이 크니까 전체순위를 노릴꺼라능..흥흥

      2010.05.12 12:22 신고 [ ADDR : EDIT/ DEL ]
    • ㅋ.. 난 널뛰기 할거여여
      '양자역학을 갈켜주마'-> 시사-국제 에 걸거라능..ㅋ

      2010.05.12 12:32 신고 [ ADDR : EDIT/ DEL ]
    • 여러 카테고리중 제일 순위가 높은게 반영이되요
      저도 일상이였다가 어느순간 IT가 순위가 높아지면서
      IT로 바껴있더라구요 ^^;
      ----------------------------------------
      ㅋㅋㅋ

      2010.05.12 12:38 신고 [ ADDR : EDIT/ DEL ]
  11. 이것은 그냥 가벼운 내용이 아니라 마켓팅 업차가 보면 좋겠네요. 마켓팅이라는 말에 혹해서 가볍게 생각하면 안될 겠네요.

    2010.05.15 15:5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아주 어렵진 않지만.. 쉬운내용은 아니라서 리뷰한다고 애먹었어요 ^^;
      그래도 베스트글이되서 보람이 있었던 포스팅이였어요 ㅎㅎ

      2010.05.15 16:00 신고 [ ADDR : EDIT/ DEL ]
  12. 안녕하세요 티비님~~ 저도 리뷰했는데 책이 어렵더라고요 ㅋㅋ
    마지막에 있는 신조만 외워보려고요 ^^
    트랙백 걸고 갑니다~!

    2010.05.25 09: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그래야겠어요 ^^;;
      저도 독코독담님 멋진 리뷰글 잘읽고 트랙백 걸었어요!!

      즐거운 하루 시작하세요!

      2010.05.25 09:28 신고 [ ADDR : EDIT/ DEL ]
  13. 요새 이 책 봤다는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저도 관심 가지고 있는데, 포스팅 보니 읽어봐야 겠습니다. ㅎㅎ

    2010.05.28 15: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